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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교수소식 > 칼럼 > 직원, 고객, 주주 중에서 누가 가장 중요한가?

 제목 |  직원, 고객, 주주 중에서 누가 가장 중요한가?
 작성자 |  Admin   작성일 |  2012/02/28 4:17 pm

직원, 고객 주주 중에서 누가 가장 중요한가?

나에게는 처음부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직원이 첫째이기 때문이다.

직원이 행복하고, 만족하며, 헌신적이고 에너지가 충만하면

고객에게 서비스를 잘하게 된다.

고객이 행복하면 그들은 다시 오게 된다.

그러면 그것이 주주도 행복하게 만든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 허브 캘러허 전 회장, 창립 25주년 기념식사

 

세계적 기업가 중엔 직원 최우선의 원칙을 주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샘 월튼 월마트 회장의 이야기를 함께 보내드립니다.

직원들과 이익을 나누면 나눌수록 더 많은 이익이 발생한다.

경영자가 직원을 다루는 방식이

그 직원이 고객을 다루는 방식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만약 직원들이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그래서

고객들이 더 많이 찾게 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사업에 진짜 이익이 되는 부분이다.”

 

오늘의 행복한 경영이야기를 읽으며

이 원리를 교회나 교단에도 그대로 적용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세상의 모든 기업들이 고객이 우선이고 고객의 변화에 민감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정말 최선을 다하는 시대가 되었는데 아직도 교회에서는 교인이나 전도대상자들이 최우선이 되지 못하고, 그들의 변화에도 민감하지 못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필요를 외면하고 목회자와 기득권층의 욕심을 채우기에 급급한 현실이 안타깝다.

 

교회에서의 이익(?)을 이웃들과 나누지도 않으며 오직 자신들의 배만 불리고 몸집만 키워가는 현실들이 결국 우리 사회에서 반 기독교, 반 교회 주의자들의 세를 불려가고 있는 듯 하다.

 

우리 교회와 교단들도 예수님처럼 진정 잃어버린 한 영혼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의 친구가 되어주고 아낌없이 베풀고 나누는 일에 힘쓴다면 그 모든 일이 결국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들에게 하나님을 보여주는 일이 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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